wiki 사용법

DGIST matlab
이동: 둘러보기, 검색

소개

간단한 위키 사용법입니다.

아이디 생성

처음 위키를 쓴다면 오른쪽 상단에 아래와 같은 메뉴가 보일것입니다.

upperright menu.png

여기에서 계정 만들기를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아이디 등록화면으로 이동합니다.

newid.png

아이디 생성 후, 다시 로그인 하시면 됩니다.

문서 편집하기

로그인 후, 우측 상단의 메뉴가 조금 바꼈을 것입니다.

edit menu.png

이미 존재하는 페이지의 내용을 바꾸기 위해서는 메뉴의 편집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각 제목옆에 링크된 편집을 클릭하면 그 제목 아래의 내용만을, 페이지 우측상단의 편집을 클릭하면 페이지의 모든 내용을 편집할 수 있습니다. 편집도중 내용을 확인하려면 미리 보기버튼을 클릭하여 확인하시면 됩니다.

제목/링크 생성하기

제목 또는 링크를 생성하는 버튼은 기본적인 편집 화면에서 볼 수 있습니다. 가장 큰 단원의 제목은 === 제목 ===형식으로 입력합니다. 그 밑에 소단원을 추가하려면 =를 하나씩 더 추가하면 됩니다. 에를 들면 다음과 같습니다.

=== 큰 제목 1 ===

<내용>

==== 작은 제목 1 ====

<내용>

==== 작은 제목 2 ====

<내용>

=== 큰 제목 1 ===

글 형식 꾸미기

위키는 거의 모든 HTML 태크 형식을 지원합니다. 단, 자주쓰는 위키 형식으로는 다음과 같은 것이 있습니다.

<pre> </pre>

태그 안의 내용을 회색 박스로 묶어서 새 단락을 만들어 줍니다.

<code> </code>

단락을 바꾸지 않고 글자 줄 안에서 태그 안의 내용을 회색 박스로 묶어줍니다.

<blockquote> </blockquote>

태그 안의 내용을 줄바꿈하여 한 줄에 표시해 줍니다.


파일 올리기

왼쪽 메뉴에 있는 파일 올리기 문서를 클릭하여 파일을 올릴 수 있습니다. 주의: 10M이상의 파일은 업로드되지 않습니다. 또한 서버 용량이 충분치 않고 페이지 로딩 속도를 고려하여 되도록 작은 사이즈로 올려주세요.

문서 생성하기

새 문서를 생성하는 방법은 크게 두 가지가 있습니다. 첫번째는 우측 상단의 메뉴에 있는 검색란에 원하는 제목을 적습니다. 만약 그 제목에 해당하는 문서가 없다면 새로 생성할 것인지를 물을 것입니다. 생성하기를 클릭하여 편집하시면 됩니다. 이 방법은 추천하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위키의 모든 문서는 서로 연결되어있어야 합니다. 따라서 가장 상위클래스에 해당하는 주제가 아닌 이상 해당 주제가 링크될 페이지에서 아래와 같이 생성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먼저 주제의 링크를 올릴 페이지의 편집화면으로 들어갑니다. 링크를 삽입할 위치에 새주제를 입력합니다. 문서 저장을 클릭하면 입력한 링크가 빨간색으로 표시될 것입니다. 이는 아직 생성되지 않은 주제 페이지라는 뜻입니다. 이제 이 링크를 클릭하면 새 페이지를 생성하고 편집하는 화면으로 자동이동합니다.

링크 걸기

앞서 말했듯이 모든 위키는 연결되어 있어야 합니다. 가장 쉽게 한 페이지를 다른페이지로 링크시키는 방법은 페이지 이름를 편집해 넣는 것입니다. 만약 페이지 이름이 바로 뜨는 것을 원하지 않는다면 보일 문자열로 입력합니다. 기본적으로 링크된 페이지를 클릭하면 페이지의 가장 윗 부분으로 이동합니다. 만약 해당 페이지의 특정한 단원으로 이동하길 원하면 페이지 이름#단원 이름로 입력합니다.

제목 변경하기

주의: 제목 변경은 신중하게 이루어져야 합니다. 왜냐하면 해당 문서의 링크를 포함하는 다른 문서가 자동으로 반영되지 않기 때문에, 이름을 변경하고자 하는 문서의 연결 정보를 확인하지 않는다면 참사가 일어날 수도 있습니다. 물론 이전 문서의 기록은 넘겨주기 문서로 남게 되지만 자주 방문하는 페이지의 경우 불편함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문서의 제목을 변경하려면 우측상단의 메뉴에서 더 보기 아래의 옮기기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수식 입력하기

본 위키의 수식 입력은 Latex 형식으로 이루어집니다. 기본적으로는 ≤math>수식≤/math>로 입력합니다. 복잡한 수식의 경우 Latex 수식 명령어를 여기에서 참고하여 사용하세요. 가장 좋은 방법은 이미 작성된 수식 코드를 보고 이해하는 것입니다.